무조건 취업하는 취업 강의 #11 - 자소서 샘플, 직무 적합성 (신세계)
오늘은 신세계 자소서 샘플을 통해 ‘직무 적합성’ 에 대한 자소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해요.
요즘은 직무 채용이 대세가 되어, 해당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상향 평준화된 취업준비생들이기 때문에 당장 업무에 투입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그런 인재를 뽑는 경향이 많습니다.
사실 기업에서는 스펙을 보는 것이 아니고 그 직무에 어울리는 능력과 인성을 갖췄는지 본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몇 년 본 친구가 아닌이상 그렇게 쉽게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결국 내가 이 직무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내 성격이 이렇기 때문에 이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맞는지를 직접 어필해야 합니다.
그럼 저는 자소서에서 어떻게 어필을 했는지 한번 살펴 볼까요?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
[경력직 아니었어?]
전문적인 브랜드 매니저가 되어 신세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들이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좋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그것을 느끼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마케팅은 탁월하고 창의적인 감각과 철저하고 논리적인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히 분석에 능합니다. ***에서 Business Analyst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프로모션을 기획하였습니다. 저의 가장 중요한 작업은 기존 고객들이 다시 *** 제품을 이용토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매달 본사에 제공할 고객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만들면서 수많은 빅 데이터 속에서 유용한 데이터를 걸러내고, 의미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과거의 잘못과 앞으로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익숙해졌습니다. 항상 능동적으로 일한 덕분에 올해 목표 재구매율인 20.5%를 9월에 이미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두 달 차에 식사자리에서 팀장님께서는 인턴이 아니라 경력직 같다는 칭찬 해주시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고객이 신세계를 방문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신세계만 고집하진 않습니다. 지역에 따라, 특히 할인에 따라 다양한 백화점을 이용합니다. 많은 고객,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익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충성 고객, VIP 고객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형마트와 아울렛, 온라인 몰의 급성장으로 경쟁이 더욱 격해지는 상황에서 ‘오직 신세계만 이용하는’ 고객을 증가시키고 싶습니다. 인턴 근무 동안 데이터 분석 작업과 프로모션 기획에 참여하며 얻은 분석능력, 경험, 그리고 자신감으로 신세계에서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력직 같은 신입 사원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직무 적합성 관련 내용을 쓸 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현재 회사가 직면한 위기가 무엇인지 쓰고, 그에 대한 대안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어차피 회사도 지원자가 거창하고 대단한 일을 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하진 않습니다. 단지 회사가 현재 가고 있는 방향 + 자신이 생각한 사소한 아이디어를 덧붙여, 나는 회사에 대해 이렇게 공부도 했고, 회사에 이렇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런 자소서를 쓸 때에는 내가 왜 이직무를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을 먼저 쓰고, 회사와 연관된 이야기를 하나 더 추가하여 좀 더 고심했다는 흔적, 이 회사를 위해 자소서를 썼다는 흔적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사실 제 자소서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나의 이야기를 회사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쉽게 소개팅이라고 생각하시고, 소개팅에서 내 이야기만 하면 안되잖아요? 상대방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 상대방이 얻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단순 명료하게 직접적으로 제시하면 더욱 합격률 높은 자소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